21C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課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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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7 18: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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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북 사회文化(culture) 교류·협력은 북한의 사회 alteration(변화) 및 체제의 개혁·개방 유도를 위한 비정치적 수단으로서의 활용가치가 높다는 데에도 의의가 있따 사회文化(culture) 교류·협력은 북한을 직접 자극하거나 정치적 대응을 야기함이 없이 북한의 사회 alteration(변화) 및 체제 개혁개방을 efficacy적으로 유도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또한 남북한간 사회 文化(culture) 적 접근의 확대·강화는 남북관계에 있어 정치·이념적 논리를 상대적으로 약화시키고 궁극적으로 남북관계 improvement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21세기한국민족교육의과제[1] , 21C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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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3) 21C 한국 민족교육의 발전 방향 - 민족 文化(culture) 를 중심으로 본 견해
앞에서 논의된 4가지 민족 교육적 태도이외에 6조에서는 21C 정보화 시대에 있어서 물밀듯이 들어오는 외래 文化(culture) 속에서 우리 민족의 고유성과 독속성 을 어떻게 발전시켜…(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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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C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課題






21C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課題에 대한 글입니다. 동서독간 `상호 접근을 통한 alteration(변화) `를 일관성 있게 추구하고 단계적 접근방법인 `작은 걸음의 정책`을 수행한 독일통일의 예는 대표적 모범example(사례) 로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
21세기한국민족교육의과제課題[1]
서론
1. 민족교육이란 무엇인가? 3
1) 민족교육의 定義(정의) 3
2) 과거 동ㆍ서양의 민족교육 3
3) 민족교육의 당위성 3
본론
1. 한국 민족교육의 발생과 전개 4
1) 일제하의 방어적ㆍ저항적 민족교육 5
(1) 민족개량주의형 민족교육 5
- 애국계몽형/ 기독교적/ 민족文化(culture) 형
(2) 민족해방형 민족교육 5
2) 해방후의 지배층형 민족주의와 민족교육 6
(1) 민족중흥형 민족교육 6
(2) 지배층형 민족교육 6
3) 1980년 ~ 현재 민족교육의 쟁점 7
(1) 남북분단차원의 민족교육 7
(2) 민주화차원의 민족교육 7
(3) 민족자주적 민족교육 8
(4) 민중통일형 민족교육 8
2. 21C 한국 민족교육 9
1) 한국 민족교육 9
(1) 한국민족교육의 문제 9
(2) 한국 민족교육이 추구해야 할 새로운 교육관 9
(3) 한국 민족교육의 과제(problem) 10
2) 국외 한국 민족교육의 현reality(실태) 와 대책 그리고 북한 11
(1) 미국 이민자들의 민족 정체성 교육 11
(2) 조선족과 민족교육 12
(3) 재일 동포와 민족교육 12
2-1) 북한과의 관계 13
3) 21C 한국 민족교육의 발전 방향 13
(1) 올바른 정통 계승 - 본질 이어나가기 14
(2) 전통에 대한 연구와 개발 ( 한글날 살리기 ) 15
(3) 올바른 역싸 연구 15
(4) 민족文化(culture) 증폭 -민간차원의 활동과 example(사례) 연구 16
conclusion 17
*bibliography 19
2-1) 북한과의 관계
우리민족이 분단된 상황 속에서 민족교육에 통일의 과제(problem)는 막중하다고 할 수 있따 하지만 통일의 선결조건인 남북화해는 상호간 꾸준한 접촉과 대화가 유지되어야만 가능하다.
남북 사회文化(culture) 교류·협력의 의의와 중요성은 다른 무엇보다도 지속적인 교류·협력을 통해 남북한의 `사회文化(culture) 공동체` 형성 기반을 구축하고 남북한 주민들이 서로간의 차이를 우열관계가 아닌 대등 관계의 차이로 인식하도록 함으로써 상호존중과 이해를 도모한다는 데에 있따 또한 남북 사회文化(culture) 교류·협력은 남북한간 이질화를 극복하고 극복 및 동질화를 모색해 나가기 위한 필수 선행조건이라는 데에도 커다란 의의와 중요성이 있따 남북 사회文化(culture) 교류·협력은 남북한으로 하여금 서로의 삶의 양식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도모케 하며, 이를 통해 서로에 대한 불신과 적대감 해소뿐만 아니라 나아가 사회 文化(culture) 적 이질화로 인해 통일 후 예상되는 남북한간 文化(culture) ·심리적 갈등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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