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少年(청소년) 의인터넷(Internet)중독의原因에대한생태학적접근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30 20:56
본문
Download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hwp
즉, 인간은 環境(환경)과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한다.
인간발달생태학 理論(이론)은 성장하는 유기체와 항…(省略)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다.
Download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hwp( 13 )
설명
靑少年(청소년) 의인터넷(Internet)중독의原因에대한생태학적접근
레포트/인문사회
靑少年(청소년) 의인터넷(Internet)중독의原因에대한생태학적접근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 , 청소년의인터넷중독의원인에대한생태학적접근인문사회레포트 ,
靑少年(청소년) 의인터넷(Internet)중독의原因에대한생태학적접근
adolescent(청소년)의 Internet 중독의 요인에 대한 생태학적 접근
목차
* adolescent(청소년)의 Internet 중독의 요인 : 생태학적 접근
Ⅰ. 생태학적 접근의 당위성
Ⅱ. 생태체계에 따른 Internet 중독의 요인 분류
1. 유기체(adolescent(청소년))
1) 성별
2) 연령
3) 자기효능감
4) 자기통제력
2. 미시체계
1) 가정環境(환경) 미시체계
2) 학교環境(환경) 미시체계
3) Internet環境(환경) 미시체계
3. 중간체계
1) 부모의 학업기대
2) 부모의 Internet에 대한 태도
3) 교사의 Internet에 대한 태도
4) Internet 사용에 대한 부모의 통제
5) Internet 사용에 대한 교사의 통제
4. 외체계
1) Internet의 가용성
2) PC방의 가용성
5. 거시체계
1) 정보사회에 대한 인식
2) 매스미디어의 影響
* 출처
* adolescent(청소년)의 Internet 중독의 요인: 생태학적 접근
1) 생태학적 접근의 당위성
생물학의 한 분야로 인식되어 온 생태학(ecology)은 최근 環境(환경)에 대한 관심
이 고조되면서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되어 총체적 접근을 시도하기 위해 도입
되고 있으며, 학문의 분야에 따라 새로운 definition 으로 definition 되어 있따 사회과학자
들은 생물학에서의 definition 와 달리 인간생태학 또는 사회생태학이라는 용어로 사
용하고 있따
Hobbs(1975)는 생태학의 definition 을 `인간과 생활環境(환경)과의 역동적 관계에 대한
연구`라고 하였으며, Germain(1973)은 `유기체와 環境(환경)이 adaptation(적응) 하며 맞추어 가는
것과 동시에 역동적인 평형과 상호작용을 성취해 가는 방법을 연구하는 과학`
이라고 definition 하였다. 인간생태학 理論(이론)은 유기체인 인간과 環境(환경) 그리고 이 양자
간의 상호작용을 중심definition 으로 하며 보다 통합적이고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
며 나아가 유기체와環境(환경)의 property(특성)을 모두 고려한 총체적 시각의 理論(이론)이라고 특
징 지을 수 있따 따라서 인간생태학 理論(이론)은 사람들이 `왜, 그리고 무엇을 위해
살고 있느냐`보다는 `어떤 상황 조건에서 그런 행동이 일어나고 있는지`에 더욱
관심을 가진다(Hawley, 1995).
Bronfenbrenner(1979)는 인간발달 연구에 있어서 성장하는 유기체와 그 유
기체가 실제 거주하며, 성장 alteration(변화) 하는 環境(환경)간의 일생 동안 일어나는 조절과정
에 초점을 맞추는 광범위한 접근법인 인간발달의 생태학理論(이론)(The Ecology of
Human Development)을 제안하였다. 이
理論(이론)은 인간을 독립적인 유기체로 인식하기보다는 주변 環境(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alteration(변화) 하는 결과물로 본다. 그는 인간발달생태학이란 `능동적으로 성
장하는 인간과 그 인간이 몸담고 있는 alteration(변화) 하는 속성을 지닌 인접環境(환경)들 간에
평생에 걸친 점진적인 상호조절 과정에 관한 과학적인 연구`라고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