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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영화의 마케팅 향상 measure(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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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3 11: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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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출연진 방송이 Internet 인기검색어 순위에 오르는 등 대단한 관심을 얻어 Internet 입소문까지 연결되어 결국‘가장 보고 싶은 영화’ 1위에 꼽힐 정도로 홍보 전략(strategy)에 성공했다. 때문에 투사부일체의 등장은 단연 주목을 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영화 홍보는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내는데 성공했고, 광고가 취약한 지방에서의 인지도를 고려한 TV홍보는 인지도를 높이는데 성공했다. 그들의 영화가 관객들의 공감을 얻어내었다는 입증이 이미 전편의 흥행실적에서도 보여주고 있다.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다. 가
8.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16


<그림 14> 선호 장르 (연령) ……………………………………………………………………… 30


<표 11> 정보원 (연령) …………………………………………………………………………… 27

또한, 개봉 전부터 방송사의 다양한 예능 program에서 배우들을 먼저 볼 수 있었는데, 출연배우들은 당분간 이런 코미디영화는 없을 것이라며 호언장담을 하며, 코미디영화라는 뚜렷한 콘셉트의 영화홍보가 사람들의 궁금증과 전편영화에 비해 더 재미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유발하였다. 코미디라는 장르로 한국 영화 history에 길이 남을 영화가 된 것이다. <그림 16>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연령) …………………………………………… 33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1

설명
< 표 목 차 >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 1 장 서론 …………………………………………………………………… 1 제 1절 연구의 배경과 목적 ……………………………………………………………………… 1 제 2절 연구의 방법 및 범위 …………………………………………………………………… 1 제 3절 기존 연구현황 …………………………………………………………………………… 2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 제 1절 영화마케팅의 개념과 특성 …………………………………………………………… 3 1. 영화마케팅의 개념 …………………………………………………………………… 3 2. 영화마케팅의 특성 …………………………………………………………………… 4 제 2절 영화마케팅의 과정과 전략 …………………………………………………………… 5 제 3절 영화마케팅의 전략적 유형의 종류 …………………………………………………… 8 제 4절 영화마케팅의 현황 ……………………………………………………………………… 10 제 3 장 한국 영화 사례 연구 ……………………………………………… 11 제 1절 영화마케팅 전략 분석 ………………………………………………………………… 11 1. 투사부일체 …………………………………………………………………………… 11 2. 괴물 …………………………………………………………………………………… 11 3. 각설탕 ………………………………………………………………………………… 12 4. 예의 없는 것들 ……………………………………………………………………… 13 5. 타짜 …………………………………………………………………………………… 14 6. 라디오 스타 …………………………………………………………………………… 15 7. 미녀는 괴로워 ……………………………………………………………………… 15 8. 우리들의 행복한 시간 ……………………………………………………………… 16 9. 비열한 거리 ………………………………………………………………………… 17 10.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 17 제 2절 고객이 선호하는 영화 마케팅 모형 추출 ………………………………………… 19 1. 성별 …………………………………………………………………………………… 19 2. 연령 …………………………………………………………………………………… 26 제 4 장 결론 ………………………………………………………………… 35 제 1절 요약 및 결론 …………………………………………………………………………… 35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36 참고문헌 ………………………………………………………………………… 37 부 록 ………………………………………………………………………… 39 < 표 목 차 > <표 1> 한국영화 평균제작비 (1996년~2002년) ………………………………………………… 5 <표 2> 2006년 영화 관객 수 ……………………………………………………………………… 18 <표 3> 영화 관람동기 (성별) ……………………………………………………………………… 19 <표 4> 정보원 (성별) ……………………………………………………………………………… 20 <표 5> 선호 장르 (성별) ………………………………………………………………………… 21 <표 6>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2 <표 7>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성별) ………………………………………………………… 23 <표 8>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성별)………………………………………………… 24 <표 9>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5 <표 10> 영화 관람동기 (연령) …………………………………………………………………… 26 <표 11> 정보원 (연령) …………………………………………………………………………… 27 <표 12>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28 <표 13> 선호 장르 (연령) ……………………………………………………………………… 30 <표 14>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연령) ……………………………………………………… 31 <표 15>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연령) ……………………………………………… 32 <표 16>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33 < 그 림 목 차 > <그림 1> 영화에서의 마케팅 믹스 ………………………………………………………………… 4 <그림 2> 연도별 한국영화 평균 제작비………………………………………………………………………… 6 <그림 3> 설문지 남녀 비율 ……………………………………………………………………… 19 <그림 4> 영화관람동기 (성별) …………………………………………………………………… 19 <그림 5> 영화정보원 (성별) ……………………………………………………………………… 20 <그림 6> 선호 장르 (성별) ……………………………………………………………………… 21 <그림 7>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2 <그림 8>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성별) ……………………………………………………… 23 <그림 9>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성별)……………………………………………… 24 <그림 10>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5 <그림 11> 영화 관람동기 (연령) ………………………………………………………………… 26 <그림 12> 영화정보원 (연령) …………………………………………………………………… 28 <그림 13>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29 <그림 14> 선호 장르 (연령) ……………………………………………………………………… 30 <그림 15>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연령) ……………………………………………………… 31 <그림 16>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연령) …………………………………………… 33 <그림 17>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34
< 그 림 목 차 >


<그림 1> 영화에서의 마케팅 믹스 ………………………………………………………………… 4
<그림 4> 영화관람동기 (성별) …………………………………………………………………… 19
영화 ‘괴물’은 한국영화의 높은 장벽인 천만 관객을 단시간 내에 달성하는 기록을 이루어 내었다. 이러한 marketing 전략(strategy)으로 영화 ‘투사부일체’는 2006년도 흥행률 3위에 자리 잡는 영예를 안을 수 있었다. 동시에 이미 연기력을 인정받은 유명 배우들이라는 ‘흥행보증수표’를 갖고 있다. 이렇게 많은 관객들에게 사랑을 받은 영화 ‘괴물’은 영화 스토리의 소재에서부터 남달랐다. 단순히 전편보다 더 재미있는 속편을 기대하는 관객들을 유도함은 물론, 전편의 기록을 깨는 속편에 대한 호기심을 자극하면서 더 많은 관객들을 유치하는데 성공하였다. 전편이었던 두사부일체는 ‘군사부일체’라는 고사 성어를 재치 있게 바꾸어내어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면서 한국 코미디 영화의 상승세에 한몫했던 영화이다.
2. 괴물 …………………………………………………………………………………… 11
1. 영화마케팅의 개념 …………………………………………………………………… 3
제 2절 연구의 한계점 및 제언 ………………………………………………………………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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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1> 한국영화 mean or average(평균) 제작비 (1996년~2002년) ………………………………………………… 5

<표 5> 선호 장르 (성별) ………………………………………………………………………… 21


제 2 장 이론적 배경 …………………………………………………………… 3


한국영화 마케팅 방안, 한국영화 연구, 영화 마케팅연구, 영화마케팅, 영화 마케팅 사례
<표 12>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28



제 4절 영화마케팅의 현황 ……………………………………………………………………… 10



<그림 9>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성별)……………………………………………… 24

<표 16>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33
<그림 3> 설문지 남녀 비율 ……………………………………………………………………… 19
순서
<표 9>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5
제 1절 영화마케팅 戰略 분석 ………………………………………………………………… 11
5. 타짜 …………………………………………………………………………………… 14
6. 라디오 스타 …………………………………………………………………………… 15 7. 미녀는 괴로워 ………………………………………………………………………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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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영화 관람동기 (성별) ……………………………………………………………………… 19
<표 13> 선호 장르 (연령) ……………………………………………………………………… 30
<표 10> 영화 관람동기 (연령) …………………………………………………………………… 26
제 2절 고객이 선호하는 영화 마케팅 모형 추출 ………………………………………… 19

제 3절 영화마케팅의 戰略적 유형의 종류 …………………………………………………… 8
2. 영화마케팅의 속성 …………………………………………………………………… 4



<표 4> 정보원 (성별) ……………………………………………………………………………… 20

<그림 8>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성별) ……………………………………………………… 23


<표 8>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성별)………………………………………………… 24
제 4 장 結論 ………………………………………………………………… 35
<중략...........>
3. 각설탕 ………………………………………………………………………………… 12

제 1 장 서론 …………………………………………………………………… 1

제 1절 요약 및 結論 …………………………………………………………………………… 35
제 1절 영화마케팅의 개념과 속성 …………………………………………………………… 3
제 3 장 한국 영화 事例(사례) 연구 ……………………………………………… 11
1. 투사부일체
제 3장. 한국 영화 事例 연구
<표 2> 2006년 영화 관객 수 ……………………………………………………………………… 18
4. 예의 없는 것들 ……………………………………………………………………… 13



<그림 2> 연도별 한국영화 mean or average(평균) 제작비………………………………………………………………………… 6

제 3절 기존 연구현황 …………………………………………………………………………… 2

제 2절 영화마케팅의 과정과 戰略 …………………………………………………………… 5
<표 14>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연령) ……………………………………………………… 31

2. 괴물
<그림 15>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연령) ……………………………………………………… 31

10. 싸이보그지만 괜찮아 ……………………………………………………………… 17
제 1절 영화marketing 전략(strategy) analysis

<그림 10>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5

부 록 ………………………………………………………………………… 39
1. 투사부일체 …………………………………………………………………………… 11


<그림 11> 영화 관람동기 (연령) ………………………………………………………………… 26

<그림 5> 영화정보원 (성별) ……………………………………………………………………… 20



<표 6>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2

<그림 6> 선호 장르 (성별) ……………………………………………………………………… 21

2. 연령 …………………………………………………………………………………… 26



9. 비열한 거리 ………………………………………………………………………… 17
한국 영화의 마케팅 향상 measure(방안)
참고문헌 ………………………………………………………………………… 37
<그림 13>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29




1. 성별 …………………………………………………………………………………… 19
<그림 7> 영화 선택 기준 (성별) ………………………………………………………………… 22



<표 15> 영화 선택에 영향을 준 정보원 (연령) ……………………………………………… 32
<그림 17> 선호 영화 선택 기준 (연령) ………………………………………………………… 34
<그림 12> 영화정보원 (연령) …………………………………………………………………… 28



<표 7> 가장 재미있게 본 영화 (성별) ………………………………………………………… 23

대박의 성과를 거둔 두사부일체의 속편이라는 한마디로 사람들의 시선을 모으고, 기대와 궁금증을 유발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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