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사회] ‘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의 미 / ‘아동기’탄생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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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31 20:4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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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근대 자본주의 세계의 등장은 아동의 역사(歷史)적·사회적 지위에도 심대한 變化를 가져왔다. 주인(master)에 대해 의존을 필요로 하는 모든 사람들, 예를 들어 종복, 직공, 군인 등이 모두 어린이라고 불려졌다. 독자적인 생활세계와 정신세계를 가진 발달단계라는 의미의 ‘아동기’(childhood)라는 관념은 근대 자본주의 세계와 더불어 등장했다. 하지만, 역설적이게도 아동은 특정한 제도적 공간 내로 유폐됨으로써 사회적으로는 가장 보이지 않는 존재가 되었다. 흥미로운 것은 전체 사회가 인권의 주체인 개인들의 총합이라고 주장되었던 근대 자본주의 세계에서 아동 역시도 인권의 주체라는 관념과 이를 보장하기 위한 사회적 실천은 제대로 발전하지 못하였다는 점이다. 근대 자본주의 세계에서 아동은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가족과 사회의 특별한 관심과 주목을 받는 존재가 되었다.ԥ세기 이전에 프랑스를 비롯한 유럽에서 아이 혹은 어린이(children)라는 관념은 의존이라는 관념과 결부되어 있었다. 필립 아리에(Philippe Aries)는 『여러 세기의 아동기 가족생활의 사회적 역사(歷史)』(Aries, Philippe. Centuries of Childhood A Social History of Family Life, translated by Robert Baldick, Vintage Books, New York, 1962.) 에서 중세사회에서는 아동기라는 관념이 존재하지 않았으며, 성인과 아동이 뚜렷하게 분화되어 있지 않았음을 보여주고 있다아 이는 그러한 관념을 뒷받침할 수 있는 기반과 사회적 제도들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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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문사회 ‘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의 미 / ‘아동기’탄생이란
[인문사회] ‘아동기’탄생이란 무엇이며 그것이 지니는 교육사상적의 미 / ‘아동기’탄생이란
다. 자본주의 이전 시대의 아동의 생활세계는 성인의 생활세계로부터 분리되어 있지 않았다.